티스토리 뷰
- 매크로(Macro)는 컴파일 단계에서 Macro에 설정한 값을 Value 값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이다.
- 'MAC'이라는 이름으로 Macro를 선언한 후 Value(값)은 123으로 설정, 이 값을 Draw Value를 이용해 출력해보자
- 매크로는 자칫 평범한 변수처럼 보일 수 있지만 초반에 언급했듯이 게임의 컴파일 단계에서 Macro가 Value로 치환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.
- 위의 간단한 테스트에서 Draw Value를 이용해 매크로(MAC)를 출력했는데 이는 실제로 변수의 값을 읽듯이 MAC의 값을 읽어 출력한 것이 아니라 게임을 컴파일하는 과정에서 Draw Value Action의 MAC이 매크로 값인 123으로 자동으로 변환된것이다.
- 이게 진짜 참말인지 확인해보자
- objText3 Create Event의 매크로 선언 부분 아래에 변수 선언을 이용해 일반 변수의 값을 설정하듯이 MAC의 값을 1로 바꾸어보자.
- 이 상태로 게임을 실행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. 즉, 진짜로 MAC이 컴파일 단계에서 123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Object: objText3 Event: Create at line 13 : Cannot set a constant ("123") to a value
- 아래와 같이 Action을 구성하면 매크로의 값을 변경시킬 수 있다.
'흥미 > gamemak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2 드래그 앤 드롭 - 변수 (0) | 2023.07.18 |
---|---|
#1-1 IDE 기본 기능 (0) | 2023.07.17 |
#1 드래그 앤 드롭 - 이벤트와 액션 (0) | 2023.07.16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git
- spring
- Phaser
- SQL
- SpringBoot
- jpa
- 코딩테스트
- 운영체제
- 프로세스
- 알고리즘
- 코테
- DART
- Advanced Stream
- java
- 자료구조
- node.js
- MongoDB
- 프로그래머스
- OS
- Phaser3
- Spring Boot
- 메모리
- Java8
- nosql
- API
- MySQL
- db
- Stream
- 빅데이터
- 빅데이터 분석기사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