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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디렉토리
- 파일을 하나의 공간에만 보관하면 파일의 수가 많아질수록 복잡도도 증가한다.
- 그렇기에 관련 있는 파일을 모아둘 수 있도록 디렉토리가 등장했다.
- 디렉토리는 1개 이상의 파일을 가질 수 있으며 자식 디렉토리도 가질 수 있다.(디렉토리 안에 디렉토리)
- 디렉토리는 여러 층으로 구성되는데 최상위에 있는 디렉토리를 루트 디렉토리라고 부른다.
- unix, linux의 경우 루트 디렉토리를 "/"로 표시, 디렉토리 간 구분도 "/"를 사용
- window의 경우 루트 디렉토리는 파티션 이름으로 사용하는데 보통 C: 으로 표시한다.
- window의 디렉토리 간 구분에서는 "\"를 사용한다.
- 디렉토리라고 해서 파일과 구조가 다른 것은 아니다. 디렉토리도 파일이다.
- 단지 일반 파일에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고 디렉토리에는 파일 정보가 저장되어있다.
● 예시
- 루트 디렉토리와 Riot Games 디렉토리 내 파일들을 나타낸 예시이다.
- 디렉토리 헤더는 디렉터리 정보가 시작하는 위치를 가리킨다.
- 루트 디렉토리의 헤더는 2번에 / 루트 디렉토리의 내용은 10번에 있다는 말이다.
- Riot Games의 헤더는 53번에 / Riot Games의 내용은 75번에 있다는 말이다.
- 점 하나(.)와 점 두개(..)는 각각 현재 디렉토리(.)와 상위 디렉토리(..)를 의미한다.
- 루트 디렉토리는 상위 디렉토리가 없기 때문에 (.)와 (..) 모두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.
● 디렉토리 구조
- 초기 파일시스템의 디렉토리는 단순한 구조였다.
- 루트 디렉토리 안에만 다른 디렉토리가 존재할 수 있었고 다른 디렉토리는 하위 디렉토리를 가질 수 없었다.
- 그러나 파일이 많아지면서 불편함이 생겨 이를 위해 다단계 디렉토리 구조가 생겼다.
- 다단계 디렉토리는 어떠한 디렉토리에서도 하위 디렉토리를 만들 수 있는 트리구조이다.
- 우리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트리구조에서 순환이 발생하는데 이는 바로가기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.
- window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특정 디렉토리에서 다른 디렉토리로 바로 이동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순환이 있는 트리구조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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