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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마우스

- 예전에는 마우스 안에 계란 노른자가 있었다. 이를 볼 마우스라고 하는데 마우스를 움직이면 밑에 있는 볼이 회전을 하게되고 이 회전을 감지해서 움직임을 처리하는 방식이었다.

- 요즘의 마우스는 대부분 광학 마우스이다.

- 광학 마우스 밑에는 작은 카메라가 달려 있는데 이 카메라가 표면으로 초당 1500회가 넘는 사진을 찍어 마우스의 디바이스 컨트롤러 내의 DSP(Digital Signal Processor)로 보낸다.

- DSP는 받은 사진을 분석해 마우스의 X축 좌표와 Y축 좌표 움직임을 캐치한다.

- DSP가 마우스의 움직임, 클릭 같은 데이터를 감지하면 디바이스 컨트롤러는 CPU에게 인터럽트를 보내고 마우스 드라이버가 동작해서 데이터를 읽어간다.

- 그러면 마우스 드라이버는 운영체제에게 이벤트 신호를 보낸다.

- 신호를 받은 운영체제는 해당 이벤트를 Foreground 애플리케이션에게 전달해주고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받은 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한다.

출처 - 인프런,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

ex1)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운영체제는 아래와 같은 메뉴를 띄운다.

ex2)

- 게임에서 마우스 우클릭 이벤트 발생

- 마우스 드라이버는 운영체제에게 마우스 우클릭 이벤트 전달

- 운영체제는 해당 게임에게 이벤트 처리를 맡긴다.(그러면 캐릭터가 움직인다.)

출처 - 인프런,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94%94%EC%A7%80%ED%84%B8_%EC%8B%A0%ED%98%B8_%EC%B2%98%EB%A6%AC_%EC%9E%A5%EC%B9%98


● 키보드

- 키보드의 근본적인 움직임은 마우스와 동일하다.

1. 사용자가 키보드를 누른다.

2. 키보드의 디바이스 컨트롤러가 어떤 키를 입력 받았는지 알아낸 후 CPU에게 인터럽트를 보낸다.

3. 키보드 드라이버가 동작해서 운영체제에게 이벤트 신호를 보낸다.

4. 운영체제는 해당 이벤트를 Foreground 애플리케이션에게 전달해주고 애플리케이션은 해당 키에 맞는 동작을 수행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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