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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도입
-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이용해 디자인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.
디자인 패턴이란?
- 반복해서 등장하는 프로그래밍 문제들에 대한 해법들을 패턴화 해놓은 것
-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등장하는 문제들에 대한 최적의 해법들을 모아 패턴화한 것이다.
- 이러한 패턴들을 숙지해놓으면 비슷한 문제가 생겼을 때 패턴들이 이정표가 될 수 있다.
- 디자인 패턴은 한 번 구현을 해놓으면 이후에 기능 추가, 변경, 유지&보수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.
- 그러나 대부분의 디자인 패턴들은 처음에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인터페이스 / 클래스 / 메서드를 필요로 한다.
(= 코드가 복잡해진다.)
-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이용해 몇몇 디자인 패턴을 좀 더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.
디자인 패턴의 종류
- 디자인 패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.
1. 생성 패턴(Creational Patterns) : 오브젝트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
2. 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s) : 상속을 이용해 클래스 / 오브젝트를 조합하여 더 거대한 & 발전된 구조로 만드는 패턴
3. 행동 패턴(Behavioral Patterns) : 필요한 작업을 여러 객체에 분배하여 객체간 결합도를 줄이게 해주는 패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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